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전에 작년에 받았던 건강검진 결과리포트를 다시 읽게 되었다가 편도선관련 내용을 읽다가 주변분의 편도암소식을 듣고 편도암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편도암은 어떤것이고 편도암 초기증상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암이란

편도암(Tonsillar cander)은 넓은 의미로는 비인두, 구인두 부위의 편도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전부를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편도선’이라고 불리는 구개편도 부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의미합니다.

편도암 초기증상

편도의 상피성 암종은 진행된 3,4기에 주로 발견이 됩니다.

증상이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종양이 이미 많이 자라고 나서야 발견이됩니다. 그렇지만 여러 특징적 증상들은 경우에 따라 암이 발생했을을 의심하는 단서일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를 요합니다. 초기증상에는 연하곤란, 통증, 이물감, 구강출혈, 귀통증, 목에 생긴 종괴등이 있습니다. 

 

편도암 원인

중요한 위험요인은 흡연과 음주입니다.

 

발암물질인 흡연은 편도 조직의 세포 변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 심한 음주는 간 기능을 떨어뜨리고 여러 발암물질의 대사를 저해함으로써 발암의 빈도를 높이게 됩니다.

특히 술과 담배를 함께하는 경우에는 편도암 발생률이 더욱 증가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갑 이상 흡연하는 흡연자의 경우 구강암을 포함한 구인두암이 발생할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10배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흡연과 음주를 같이 할 경우에는 구강암 및 구인두암의 발생률이 15배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암 진단방법

편도암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진단하는 첫번째 단계는 병력청취와 이비인후과적 검진이다.이비인후과적 검진은 조명을 통해 구강, 구인두 부위를 자세히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특수하게 고안된 내시경 (여러 각도의 경성내시경과 굴곡형내시경 등)을 이용하여 의심되는 부위를 자세히 확대하여 관찰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