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귀가 먹먹한 증상은 상당히 흔한 이빈인후과 증상입니다. 보통은 물놀이를 하고난뒤 한쪽귀 먹먹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런경우라면 큰 걱정을 안해도 되지만 이외 경우라면 주의깊게 다른증상도 살펴보고 조치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증상이라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쪽귀 먹먹할때 어지럼증까지 나타난다면 의심해봐야하는 메니에르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은 특징적으로 돌발성 어지러움과 청력 소실, 이명, 이충만감 등 4가지 증상이 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병리와 생리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이를 둘러싸고 있는 내림프의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로 인한 내림프 수종이 주된 병리현상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내이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 병의 증상 중 환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증상은 발작적인 어지러움입니다. 어지러움의 발생 시기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대개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한쪽 귀가 먹먹해지고 잡음소리(이명)가 크게 들리다가 어지러움이 발생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어지러움은 대게 30분 이상~수 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과 함께 청력소실이 동반되며 초기에는 어지러움이 발생하면 청력이 떨어지고,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청력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명과 청력소실, 이충만감이 몇 년간 지속되다가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청력 소실없이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사친출처-pexels

 

Q. 메니에르병이 한쪽에만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까?
A. 메니에르 병의 대부분은 한쪽에서 발생하지만, 일부 환자는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쪽 발생 시 순차적으로 발생하거나 교대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Q. 메니에르병과 돌발성 난청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A. 메니에르병은 심한 어지러움이 반복되면서 청력의 감소가 일어나고, 치료에 따라 청력이 변동하는 것이 차이입니다. 하지만 병의 진행과 함께 전체적인 청력은 감소합니다.

사친출처-pexels

한쪽귀 먹먹할때 의심되는 메니에르병 진단및 치료방법

메니에르병의 진단은 무엇보다 정확한 병력청취가 중요합니다.어지러움의 특성, 발생빈도 및 지속시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 동반 되는 증상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담당 주치의에게 제출하면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청력검사, 혈액검사, 전정기능 검사, 전기와우도 검사, 뇌파 검사, 뇌 자기공명영상 등을 사용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은 약물 치료, 중이강 내 약물주입, 수술적 치료가 사용됩니다.

 

메니에르병은 한쪽귀 먹먹함이 있을때 어지럼증을 동반할경우 의심해봐야하는 질병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빈인후과를 방문해서 전문의와 정확한 진료및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