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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정부지원금 신청을 하거나 본인 또는 가족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이 필요할때 우리는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할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연말정산때는 꼭 출력한번씩 하고는 하죠. 그런데 이 주민등록등본이라는 것이 한번 출력하고 보관하는것이 아니라 매번 제출을 해버리고 한동안 사용을 안하니 매번 필요할때마다 발급하는 방법을 헷갈려 할때가 있습니다.  인터넷사용이 어렵거나 번거로우신 어르신분들은 아직도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곤 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프린터만 준비되어 있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발급해봅시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하는 방법 정말 간단합니다. 주민센터갈필요 없이 1분이면 뚝딱 출력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4가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는 방버은 인터넷발급을 포함해 총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가까운 주민센터(구.동사무소)방문 하는 방법

2. 무인민원발급기 이용하는 방법

3. 정부24어플을 이용하는 방법

4. 정부24(홈페이지) 인터넷발급을 하는 방법

 

주민센터를 직접방문하는 방법은 일단 밖을 나가야되는게 귀찮습니다. 가서 또 대기번호 뽑고 대기하고 400원 수수료도 내야합니다. 주민센터라도 가까우면 다행인데 어디 집앞에 있나요.. 보통은 차타고 나가야되잖아요. 그러니 패스합니다. 

 

무인발급기는 주민센터가서 공무원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하고 수수료도 200원으로 저렴해서 직접방문보다는 쉽게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것도 밖을 나가야 하는건 똑같아요. 그러니 패스할께요. 

 

요즘은 스마트한 세상아닙니까. 왠만한건 어플이 다 나와있습니다. 주민등본발급이 가능한 정부24도 어플이 있습니다. 물론 어플로 주민등록등본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것또한 어플설치하고 가입하고 프린터설정하고 복잡하다면 복잡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시간나면 다뤄보기로 하고 오늘은 패스 합니다. 

 

자 우리에겐 pc가 아직은 편합니다. 이동중이 아닌 집에서 지금 이글을 보고 있는 상태라면 pc로 하는게 훨씬 편합니다. (저는 그래요 지금 상태는요). 자 그러니 오늘은 pc로 인터넷발급하는 방법을 따라해보자구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준비물

1. 컴퓨터 

2. 프린터

3.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

 

지금 스마트폰으로 이 글을 읽고 있을수도 있지만 아마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발급하는 방법을 찾는 분이라면 컴퓨터로 찾아보는 분들일테니 분명 컴퓨터는 준비가 되어 있을거구요. 이 글을 읽는 다는건 인터넷이 당연히 되는것일테니 인터넷환경도 된다는 가정하에 당연히 프린터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겠지요? (물론 프린터는 없고 팩스가 준비되어 있는 분들은 팩스로 수신되는 방법을 통해 발급할수도 있지만 팩스로 수신된 서류를 인정해주지 않는 기관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중요한 공동인증서가 있습니다. (구)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시다면 아직까지는 편리합니다. 

 

정부24를 통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순서

먼저 정부24에 접속을 합니다. (검색창에 "정부24"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예전에는 민원24였는데 현재는 정부24로 이름이 바뀌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민원24로 검색해도 정부24 홈페이지로 조회됩니다.)

 

정부24에 접속을 하게 되면 메인 페이지에 사람들이 가장많이 찾는 서류들을 한번에 이용할수 있게 메뉴들을 모아놨습니다. 그중에 가장첫번째에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이 존재합니다. 이걸 클릭해줍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민원에 대해 간략히 설명이 나오는데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회원신청하기 / 비회원 신청하기 선택하는 팝업이 뜹니다. 

 

 

정부24에 회원으로 등록되신 분은 회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회원이 아니신분은 비회원신청하기를 눌러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오늘처럼 정부24에서 다른 민원들도 처리할때 빠른 처리를 위해서는 미리 회원가입을 해두시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으니 미리 가입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년 12월 10일1부터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시행되어 (구) 공인인증서사용이 폐지 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공동인증서라고 해서 usb에 가지고 다니던 공인인증서가 아닌 어플이나 개인인증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 대표적인 카톡,페이코등.. 공인인증서를 대신하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해서 이용할수 있게되었습니다. 저는 카톡을 이용해서 해볼께요. (본인이 사용하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해주세요. 서울이면 서울, 경기도면 경기도 그리고 각 구또는 시를 선택해줍니다.

발급형태는 선택발급과 일반발급이 있는데 선택발급은 과거주소지변경등이나 주민번호 뒷자리제공등 선택적으로 정보를 추가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오늘 온라인발급(프린트출력)을 할것이니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을 선택해줍니다.

자 이렇게 신청이 완료되고 문서출력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우리가 출력할 주민등록등본 실사처럼 미리보기가 제공이 됩니다. 우측에 인쇄버튼을 누르면 내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로 사진처럼 똑같이 출력이 완성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준비물만 갖쳐줘 있으면 1분이면 뚝딱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출력 간단히 할수 있습니다. 

자 앞으로는 정부24에서 출력할수 있는 서류들은 오늘 알려드린 방법대로 하시면 금방 출력할수 있을거예요. (그래서 아까 비회원신청하기보다는 회원가입을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코로나때문에  더욱더 비대면이 중요해지고 활발해지는 요즘 인터넷발급방법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을것 같네요. 오늘 주민등록등복 인터넷발급하는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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