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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신기술 동향 기출용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PC사용자는 정답보실때 드래그 또는 정답보기 하시면 되고, 모바일로 보시는분은 드래그 힘드시니 정답보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기출 용어집 1~50 까지 준비했습니다.

저도 공부중이고  또다른 정처기 준비하시는분 모두 열공하셔서 모두모두 합격하세요!


 정보처리기사 실기 신기술 기출 용어집 1~50

*한글, 약어 또는 완전이름 (Full-name)을 쓰시오.


1.ITIL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Library)

 세계적으로 공인된 Best Practice(모범 실무)를 제공하는 IT서비스 품질모델.

IT서비스 제공및 관리에 대한 현존하는 유일한 포괄적, 공개적 가이드로 ITSM(IT서비스관리)분야의 업계 최고 실행 지침서이다.()의 프레임워크(기본개념구조, 뼈대)는 Service Deliver와 Service Support로 분류되며, 이 두 핵심 프레임워크는()기반의 ITSM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2. ITSM (IT Service Management)

기존의 IT관리 IT시스템 자체의 기능및 기술 사안에 초첨을 맞춘데 반해 (ITSM)에서는 프로세스와 고객의 초점을 맞춘 서비스 관리를 말한다.

3. ISO 20000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05년에 팔표한 IT서비스관리(ITSM)국제 표준

4.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협약)

서비스 사업자와 서비스 사용자가 제공될 정보 서비스 및 그와 연관된 여러 조건들에 대한 서로의 책임과 의무사항을 기술해 놓은 협약서.(SLA)이 있으면 사용자는 서비스 사업자의 서비스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가질수 있게 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성능 기준으로 이용 환경을 평가할 수 이쎄 되는 장점이 있다.

5.증강현실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와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가상현실의 하나를 의미한다. 이러한 (증강현실)은 현실환경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하병 가상현실 시스테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6.모바일컴퓨팅

 무선 이동통신과 PDA,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효과적으로 연계시켜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정보교환이나 수집, 검색, 정리, 저장하는 기술이다. 즉, 휴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로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7.SCM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 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추가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삼품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및 발전전략이다.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의 거래업체들과 협력함으로써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하였다.

8.플래시메모리

RAM은 읽고 쓰기가 빠르지만 전원을 차단하게 되면 저장되어 있더 자료는 모두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반대로 ROM(Read Only Memory)은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읽기만 하고 쓸 수가 없으며 전원을 차단시켜도 저장되어 있는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다. 이러한 RAM가 ROM의 장점을 한대 붂음 메모리를 (플래시메모리)라고 한다. 즉, 전원이 제거되어도 정보를 그대로 유지한다. 주로 디지털 카메라나 MP3, 휴대폰 USB드라이브 등 휴대형기기에서 대용랑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9.VOD

인터넷 매스컴의 결합은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형탱의 방송으로 나타난다. 현재의 KBS, MBC, SBS와 같은 영상중심의 방송이 아닌 인터넷을 활용한 컴퓨터 방송이 구현됨으로써 종래의 방송기술개념을 혁명적으로 바꾸었다. 인터넷 방송에서 코어에 해당하는 부분은 역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멀티미티어 용어로는 콘텐츠에 해당한다. 이 방송 프로그래을 시청자의 요구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 (    )이다. 

이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많은 멀티미디어 사업 중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는 분야 중 하나이다. 시청자의 요구에 따라 비디오가 선택되면 비디오 서버는 해당 비디오에 대한 데이터를 검색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비디오를 전송한다

(    )는 단순한 영화 비디오뿐만 아니라. TV 드라마나 광고 등에도 응용된다. 

10. Nomophobia, 노모포비아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가 없을때 초조해하거나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을 일컫는 말

11.IMS, IP Multimedia Subsystem 

 인터넷 프로토콜(IP)을 기반으로 음성,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

(IMS)는 기본적으로 범용의 인터넷 기반 기술과 표준화된 네트워크 기능들을 사용함으로써 서비스의 가격 경쟁력 향상과 신속한 서비스 개발 및 변경을 추구한다. 

12.NDN, (Named Data Detworking)

  서버와 IP주소 기반인 기존 인터넷 전달망(효율적인 콘텐츠 분해에 취약)을 대체할 미래의 인터넷 아키텍처로 고려된다. NDN은 콘텐츠 중심 네트워크 (CCN: Content Centric Networking)동일한 개념. 인ㅌ넷 주소가 필요없이, 콘텐츠 자체를 네트워킹의 주체 entity로 사용함으로 써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져올수 있다. 

13.Social Dining, 소셜 다이닝

 SNS을 통해 관심사가 비스산 사람끼리 만나 식사를 즐기며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소셜 다이닝이 크게 확산하고 있는데, 1인 가구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14. AMR (Automatic Meter Reading)

 자동 원격검침 시스템으로 검침원이 일일이 고객을 방문하지 않고 단말기를 이용해 검침 데이터를 읽고 컴퓨터 운영프로그램과 연계해 고지서 발급은 물론 수요 패턴까지 효츌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15.Foursquare ,포스퀘어

구글에서 독릴한 데이스 크롤리(Dennis Crowley)가 2009년 3월에 발표한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Foursquare) 는 땅따먹기와 비슷한데 실제 미국 아이들의 땅따먹기 놀이에서 이름을 따왔다.

16.Infodemics, 인포데믹스, 정보전염병

 '정보'와 '전염병'의 합성어다.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등의 발달로 잘못된 정보나 소문이 지나치게 빨리 확산되면서 대중의 두려움이 필요 이상으로 증폭되는 현상을 말한다.

17.Hash Tag, 해시태그

 #(샵 기호)와 특정단어(들)을 쓴것으로, (해시태그)는 트위터, 페이스북등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핵심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이다.

18.Smoke testing, 기초안정성 검사

 소프트웨어 일부를 개발한 후 본격적으로 시험 수행에 앞서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식별하고 변경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시험의 형태.

(Smoke testing, 기초안전성 검사)는 하드웨어 기기 수리 후 다시 동작시켜 보아 연기가 나지 않은가를 검사하는 것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시스템 핵심 기능들에 대해 엄격하게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성 측면에서 주요 기능이 잘 동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한다.

19.Digital Footprint, 디지털 발자국 

사람들이 여러 웹페이지에 로그인을 하거나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등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남긴 기록. 구매패턴, 속성, 결제 방법, 구매이력내용, 누리 소통망 서비스(sns), 전자우펴(e-mail), 누리집(홈페이지) 방문기록, 검색어 기록등이 해당된다.

(Digital Footprint, 디지털 발자국)을 토대로 기업은 고객 맞춤형 디지털 광고나 판촉을 할 수 있다.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피해사례가 많아지면서 디지털 발자국을 지워 주는 전문업체(온라인세상 속 잊혀질 권리)도 있으며,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적, 사회적, 기술적 장치가 요구된다.

20.Ransomware, 랜섬웨어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잠입해 내부 문서나 스프레트시트, 그림 파일 등을 암호화해 열지 못하도록 만든 후 돈을 보내주면 해독용 열쇠 프로그램을 전송해 준다며 금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

21.POSIX,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이식 가능 운영체제 인터페이스

서로 다른 UNIX OS의 공통 API를 정리하여 이시성이 높은 유닉스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IEEE가 책정한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규격이다.

22.Bitcoin, 비트코인

2009년 1월 사토니 나카모토라는 필명의 프로그램가 개발하였다. 실제 생활에 쓰이는 화폐가 아니라 온라인 거래상에서 쓰이는 가상화폐

23.CordCutters, 코드커터족

 지상파와 케이블 등 기존 텔레비전 방송 서비스를 해지하고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선택하는 소비자군. 어릴때부터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보는데 익수하고, 방송 프로그램을 수동적으로 시청하는데 싫증을 느낀 20~30대가 주류를 이룬다. (CordCutters, 코드커터족)은 이른바 '코드(cord)'로 연결된 채 수동적으로 시청해야 하는 체계가 싫어하는 데다가 기존 텔레비전 서비스 요금까지 비싸서 이들의 텔레비전 기피 현상이 확산되었다. 

24.Fin Tech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25.Trackback, 트랙백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그 글에 직접 댓글을 올리는 대신에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글의 일정 부분이 다른 사람의 댓글이 보이도록 하는 것. (Trackback, 트랙백) 글은 자신의 사이트에 있기때문에 내 용을 길게 하거나 동영상을 넣고, 표현을 수정하는 등 마음대로 편집할수 있다.

26. Webaholism, 웨버홀리즘

 일상생활에 지장을 느낄 정도록 지나치게 몰두하고,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등의 인터넷 중독증 또는 의존증

27.Subscription Commerce 

 구매자가 정기 구독료나 가입비를 서비스업체 지급하면 해당 업체가 상품을 알아서 선정해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상거래

28.Zapping Effect(재핑 효과)

 채널을 돌리다가 중간에 있는 채널의 시청률이 높아지는 현상. 특히 지상파 방송 채널과 채널사잉 홈쇼핑 채널을 넣어 채널 이동시 자연스럽게 홈쇼핑 채널을 시청하도록 유도하는 상업적인 행위가 이러한 경우이다.

29.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가전제품,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

30. Thin Client : 

각종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연결된 서버로부터 받아 사용하는 PC 대체 컴퓨터를 말한다. 즉, 하드디스크 없이 네트워크 접속장치 기능만 가진 윈도기반 단말기(WBT)를 서버에 연결시켜 사용하는 서버기반 컴퓨팅환경을 말한다. 

31. Bio informatics(바이오인포매틱스, 생물 정보학) : 

생물학적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32. (DevOps, 디봅스):

시스템 개발과 운영을 병행 및 협업하는 방식. 개발 부문, 운영부문, 품질 관리부서 사이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협업을 위한 일련의 방법 및 시스템으로 적기에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는 조직의 속성상 개발과 운영은 상호 의존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관리 간의 협업과 통합을 담당하며 빅데이터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한 분야의 뛰어난 능력을 보유한 인력뿐만 아니라 통계, 프로그래밍, 개발, 오퍼레이션과 같이 융합적인 능력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33. Smart grid(스마트 그리드) : 

기존의 전령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 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이다. 이를 활용하여 전력 공급자는 전력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전력 소비자는 전력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함으로써 이에 맞게 요금이 비싼 시간대를 피하여 사용 시간과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태양광 발전이나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의 전기에너지 등 가정에 생산되는 전기를 판매할 수도 있게 된다.

34. SDN(Software Defined Network, 소프트웨어의망) : 

클라우드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 스마트 TV, Big Data, 사물지능통신 등 상이한 특성을 가지는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가 중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인프라의 동작이 서비스와 환경에 따라 동적으로 제어 될수 있는 유연한 구조(Flexible Acchitecture)를 충족하기 위하여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네트워크를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네트워크 경로설정과 제어및 복잡한 운용관리를 편리하게 처리할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이다.

35. Hadoop(하둡): 

대량의자료 (big data)를 처리할수 있는 큰 컴퓨터 클러스터에서 동작하는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자유 자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오픈 소스 기반의 분산 컴퓨팅 플랫폼)이다.

36. CC(Common Criteria, 공통 평가 기준) : 

IT제품의 보안성을 평가하기 위한 국제 기준(ISO표준)

37. NFC(Near Field Communication) : 

10cm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기술. 무선태그(RFID)기술중의 하나로 13.56MHz 의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통신 기술이다. 통신거리가 짧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해 주목받는 차세대 근거리통신기술이다. 블루투스 등 기존의 근거리 통신 기술과 비슷하지만 블루투스처럼 기기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38. IAM(Identity & Access Management, 계정접근 관리) : 

조직이 필요로 하는 보안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사용자의 계정과 권한을 관리하는 솔루션.


39. N-Screen : 

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pc.스마트tv, 테블릿pc, 자동차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컴퓨팅. 네트워크,서비스를 말한다. 이는 시간.장소.디지털기기에 구애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하나의 콘텐츠를 이어서 볼 수 있어, 컴퓨터로 다운받은 영화를 tv로 보다가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보거나 태블릿pc로 이어서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40.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 전사적 위험관리시스템) : 

기업의 모든 단위업무별로 흐름도 분석하여 어떤 과정에 어느정도 위험요인이 있는지 평가하여 저 조직원들이 공유하도록 함.

41. DLP(Data Loss Prevention, 데이터 유출 방지): 

기업 내부자의 고의나 실수로 인한 외부로의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솔루션.

42.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이동 장비 관리): 

OTA(Over The Air, 휴대폰무선전송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기기 Power On상태로 있으면 원격에서 모바일 기기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업데이트를 위해 A/S 센터를 방문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내려받는 PC와 휴대폰 등을 연결해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이 어디서든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 가능. 최근 보안 위협에 대한 강화대책으로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모바일 보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43.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 :  

사용자 인증과 글로벌 로밍,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기능을 1장의 카드에 구현한 것이다. 3세대 이동통신 (WCDMA)의 단말기에 탑재된다.

44. APT(Advanced Persistent Threat, 지능형 지속공격)  

다양한 IT기술과 방식들을 이용해 조직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조직 네트워크에 침투해 활동 거점을 마련한 뒤 때를 기다리면서 보안을 무력화 시키고 정보를 수집한 다음 외부로 빼돌리는 형태의 공격을 말한다. 공격 방법에는 내부장게 악성코드가 포함된 이메일을 오랜 기간동안 꾸준히 발송해 한번이라도 클릭되길 기다리는 형태, 스턱스넷과 같이 악성코드가 담긴 이동식 디스크USB 등으로 전파하는 형태, 악성코드에 감염된 P2P사이트에 접속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형태 등이 있다.

45. Pharming

 합법적으로 소유하고 있던 사용자의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도메인네임시스템(DNS)이름을 속여 사용자들이 진짜 사이트로 오인하도록 유도하여 개인 정보를 훔치는 신종 인터넷 사기 수법이다. 피싱이 금융기관 등의 웹 사이트에서 보낸 이메일로 위장하여 링크를 유도해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 번호, 계좌정보 등을 빼내는 반며, ( Pharming, 파밍)은 아예 해당 사이트가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도메인 자체를 탈취한다. 사용자들은 이용하는 사이트로 인식하여 의시하지 않고, 개인ID, 패스워드, 계좌 정보등을 노출하는 것

46. Social Engineering 

컴퓨터 보안에서 인간 상호 작용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사람들을 속여 정상 보안절차를 깨트리기 위한 비기술적 시스템 침입 수단을 말한다. 우선 통신망 정보에 접근 권한이 있는 담당자와 신뢰를 쌓고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그들의 약점과 도움을 이용하는 것이다.

47. ZEUS

사용자의 온라인 뱅킹 계정 정보를 탈취하기 위해 개발된 사용 멀웨어(악성 소프트웨어)이다.

2007년 러시아에서 개발된 것으로 추정되는 (ZEUS)는 주로 이메일을 통해 주로 전파되며, 감염된 컴퓨터는 사용자의 모든 키보드 입력 정보를 지정된 곳으로 보낸다.

48. DES

데이터 암호화 표준으로, 대표적인 비밀키 암호화 기법이다. 56비트의 암호/복호 키를 이용하여 64비트의 평문을 암호화, 복호화하는 방식이며 IBM사에서 개발하였고, 미국 국방성에 의해 채택되었다.

49. Telepresence(원격 현장감)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장소 또는 가상의 장소를 신체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통신회선으로 컴퓨터를 원격지와 연결하여 구성한 가상현실 공간을 토해 신체적으로 가 있는 않은 다른 장소에서 존재할수 있게 하는 것이다. 

50. Widget

컴퓨터 운영체제의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고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작은 그래픽사용자 인터페이스(GUI)도구이다. (Widget)은 인터넷으로부터 정보를 전달 받아 화면에 표시하는 작은 윈도우로서 시계나 달력, 메모장, 검색, 지도, 뉴스, 실시간 카메라 등 인터넷 익스플로워와 같은 브라우저에서 제공되던 많은 기능들이 브라우저를 열지 않고도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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