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가스(GAS)란?

GAS는 네오를 구성하는 두 가지 네이티브 토큰 중 하나 입니다. 최대 1억개의 토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네오 네트워크의 수수료 역할을 함으로써 자원 조절 역할을 할 수 있는 토큰입니다. GAS는 새로운 블록과 함께 생성되며 새로운 블록의 생성율이 늘어감에 따라 22년 동안 총 1억개의 GAS가 생성될 예정입니다. 각 블록 생성의 간격은 15-20초이며, 1년에 2백만개의 블록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GAS들은 네오 보유 비율에 맞춰 네오 보유자들에게 배포됩니다.


2.그럼 네오(Neo)란?

네오는 중국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스마트 자산 플랫폼(smart assets platform)으로 기능합니다. 이 플랫폼은 네오의 독립적인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인 '네오컨트랙트'를 기반으로 하며, 이들은 이더리움처럼 네오 버츄얼 머신(VM)위에서 실행됩니다. 이 외에도 DBFT, NeoX, NeoQS와 같은 독자적인 기술을 구현합니다.

현재 50%의 네오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배포되었고, 나머지 50%는 NEO 위원회에서 관리한다고 합니다. 위원회에서 관리하는 코인들은 구체적인 계획들을 따라 네오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데에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에 앤트쉐어(Antshares)로 불렸던 이 코인은 2017년 7월, 네오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3.네오코인 특징

1. 네오는 DBFT(delegated Byzantine Fault Tolerance)를 컨센서스 메커니즘으로 사용합니다. DBFT는 보다 안전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 노드를 운영하는 북키퍼(bookkeeper)와 블록체인 사용자로 네트워크 참가자를 분리합니다. 전문화된 북키퍼들은 사용자들에 의해 선출되고, 검증마다 이들 중 랜덤으로 블록 생성자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만약 2/3의 북키퍼들이 검증에 동의하면 컨센서스가 체결됩니다. 이렇게 블록체인 사용 주체를 오롯이 분리해 접근하는 것은 기존 컨센서스 메커니즘에 없던 독특한 방식입니다. 

2. 네오 플랫폼은 네오와 네오가스라는 두 가지의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네오가스는 플랫폼에 대한 이용료를 지급하는 데에 쓰이며 지급된 가스는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북키퍼들에게 경제적 인센티브로 돌아갑니다.

3. 양자 컴퓨터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네오는 NeoQS(QuantumSafe)라는 격자구조의 암호구조를 통해 양자 컴퓨터에 대응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4. NeoX는 크로스 체인 상호 운영을 지원하는 프로토콜로, 이를 통해 atomic asset swap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체인에서 실행되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네오코인 핵심 가치

(키워드: 중국시장, 대중적인 컴퓨터 언어 지원)

1. 중국시장: 14억 인구의 시장인 중국에서 시작된 첫 블록체인 기술이기에 중국 시장에서의 선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인들이 서양의 소프트웨어보다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QQ)와 같은 자신들의 것을 비교적 선호한다는 점에서 잠재력이 큽니다. 

2. 대중적인 컴퓨터 언어 지원: 네오는 C#, Java, Go과 같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고, 앞으로 C, C ++, Python, JavaScript까지 확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네오코인 개발자 정보
법인(재단)명Onchain법인 소재지중국 상하이
설립일2015년대표인물다 홍페이 (Da Hongfei)


6. 업비트  NEO 보유자 GAS 지급 계획 안내

[GAS 지급대상]

  • NEO 핫월렛 보관에 동의한 회원 한정
  • GAS 수령을 위한 요청(Claim)을 위해서는 NEO를 핫월렛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보안 유의사항에 동의한 회원님에 한해 GAS 지급을 진행합니다.
  • 핫월렛 보관 동의 절차는 4월 30일 이내에 오픈 될 예정이며,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GAS 지급수량 계산 방식]

  • 회원별 GAS 지급수량 = 총 GAS 배당량 x 회원의 NEO 보유비율
  • 회원의 NEO 보유비율 = 스냅샷 시점 회원의 NEO 보유수량 / 전체 Claim 대상 NEO 수량

[GAS 지급 일정]

  • 스냅샷: 매주 금요일 오후 9시~10시 사이 특정 시점에 업비트 계정 내 NEO 보유수량 스냅샷
  • GAS 지급: 매주 월요일 낮 12시 이전에 GAS 지급 (업비트 계정으로 지급)

[GAS 지급 예시]

  • NEO 핫월렛 보관에 동의한 A 회원이 5월 첫째 주 금요일 스냅샷 시점에 120 NEO를 보유하고 있고,
  • 5월 첫째 주 총 GAS 배당량은 2,000, 전체 Claim 대상 NEO 수량은 240,000 이라고 가정하면,
  • 5.7(월) A 회원에게 지급되는 GAS 수량 = 2,000 x (120/240,000) = 1 GAS

✽GAS 지급 관련 세부 내용 및 일정은 일부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GAS 입출금은 추후 지원될 예정이며, GAS 상장 여부는 심사 후 결정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