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비체인(VeChain)이란?
· VeChain은 제품 및 서비스 공급망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써 기업과 기업, 기업과 개인간의 투명한 정보 흐름과 효율적이고 빠른 정보 전달 및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015년부터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였으며 현재 약 20여 이상의 글로벌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파 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며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 최근 VeChain Thor로 리브랜딩 되었으며, 2018년 2분기에는 메인넷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2.주요스펙


3.컨셉및 특징

 광범위한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한 서비스형 블록체인 (BaaS: Blockchain as a Service) VeChain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공급망을 구성하여 제품 거래에서 발생하는 모든 루트 별 정보를 블록
체인에 저장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자체 순환하는 분산된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미 명품, 자동차, 주류, 통신업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제휴를 통해 블록체인 솔루션을 접목 시켰는데, 예를 들면 내가 고른 명품 가방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가방을 스캔하여 디자인 컨셉과 담당 디자이너, 소재와 위조 여부 등 가방이 유통되는 모든 과정을 조회할 수 있다.
 VeChainThor로 리모델링: Dapp 플랫폼으로의 전환
기존 VeChain이 블록체인으로 공급망을 제공했다면, 지난 2월말 리브랜딩된 VeChainThor는 이더리움과
같이 분산어플리케이션 Dapp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한다.
VeChainThor에서는 2가지 코인이 사용되는데, VeChain Tokens(VET)와 Thor Power(VTHO)다. VET는 VeChainThor 내 결제통화 역할을 하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발행, 트랜젝션 등에 사용된다. ThorPower(VTHO)는 VET를 보유하면 지급받는 이자의 개념으로 1VET당 하루에 0.00042VTHO를 지급받으며 이 VTHO를 이용하여 블록체인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 세계적인 규모의 기업들과 파트너십 확보
이미 공급망으로써 여러 분야에서 적용 중이었던 VeChain은 다국적 회계컨설팅기업 PwC(프라이스워터 하우스쿠 퍼스)와 국제인증기관 DNV GL, BMW, 옥스포드대학 수학 연구소(Oxford University Mathematical Institute), 중국 이동통신사 China Unicom 등 20개가 넘는 세계 유수 기업들과 제휴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와도 국가차원의 블록체인 기술 파트너십을 맺었다.
 장기보유를 유도하는 매력적인 인센티브 제도
VeChain Thor는 VET의 보유개수에 따라 4단계의 티어(Tier)별로 노드가 구성되어 있으며 보유기간 충족 시
VeChain재단의 보유수량에서 추가적으로 리워드가 부여된다. 단, PoA의 101개 권한노드(Thrundheim)는 보상방식이 다르다.
· Strength node: 10,000VET 이상 + 10일 이상 보유 시 38.7% VTHO 추가 보상
· Thunder node: 50,000VET 이상 + 20일 이상 보유 시 57.0% VTHO 추가 보상
· Mjolnir node: 150,000VET 이상 + 30일 이상 보유 시 75.2% VTHO 추가 보상
· Thrundheim node: 250,000VET 이상 + 2017.12.21부터 보유 시 블록체인 트랜젝션에서 소비되는
VTHO의 30% 추가보상

VID (VeChain Identity Technology)
VeChain 공급망에서 유통되는 모든 자산을 디지털화 하는 기술로, 각 제품마다 고유한 ID를 할당하고 제품의 이력을 추적한다. SHA256을 이용하여 생성되며 QR코드, NFC, RFID 태그 등 다양한 매체로 인식 가능하다.

4.로드맵



5.전망
최근 블록체인 기술을 물류 및 유통 서비스에 적용·응용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산업 전반에 적지 않은 변화를 예 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SK C&C가 블록체인기반의 물류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으며, 삼성SDS 등 38개 기관이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필드 테스트까지 진행했다. 해외에서는 IBM과 Maersk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밝혔으며, 일본, 중국 등에서도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VeChian은 이런 공급망 측면의 물류, 재고관리에 특화된 것이 특징이다.
Waltonchain 및 Modum이 유사한 방식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 약과 자동차, 와인 산업에의 실 적용 등 이미 이 시장에서는 선도적인 위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금은 금융서비스, 지불, 데이터 교환 및 기타 기능의 영역까지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으며, 궁극적으 로 모든 산업에 VeChain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메인넷 출시를 통해 VeChain Thor로 발전하는 VeChain이 우리의 실생활 전반에 피부로 와닿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해주기를 기대해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