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거는 분산화된 예측시장(decentralized prediction market)을 제공하는 어거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입니다. 이 플랫폼은 중앙기관의 개입 없이 집단지성(crowdsourced wisdom)에 근거해 예측시장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개인이 예측한 결과의 옳고 그름에 따라 보상으로 토큰을 얻거나 잃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설정할 수 있는 이벤트는 이중선택지(binary), 다중선택지(category), 범위지정(scalar)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분산화된 예측시장은 여러 모델과 시장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경매, 금융, 보험시장을 비롯해 스포츠 베팅 등과도 연결되어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어거 플랫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거래 수수료의 지급과 같은 거래처리는 모두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이뤄집니다.

코인 특징

1. 어거 플랫폼에서 활동하기 위해 어거 코인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들이 베팅(예측)할 때는 이더리움을 쓰기 때문입니다. 어거는 개인 참여자에게 점수와 같은 개념으로써, 베팅에 관한 결과를 입력할 때만 필요한 것입니다. 어거를 많이 가지고 정확한 결과를 발표할수록, 받게 되는 수수료의 양이 늘어납니다. 

2. 배팅 이후의 과정에서 설정한 기간이 끝나면 실제 결과가 어떤지 확인해주는 심판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하는 결과입력자는 어거 코인을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결과를 입력하면 이벤트 입력자와 함께 수수료를 배분받게 되지만, 잘못된 결과를 입력하게 되면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 판단 과정은 다수의 심판이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3. 결과가 나오면, 이벤트 등록자는 모인 이더리움 수수료의 50%를, 거래자 중 맞은 사람은 어거 코인을, 평판 소유자는 1달 동안 결과의 진실성 판단 후에 이더리움의 나머지 50%를 받거나 20%의 어거를 잃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어거는 운영이 되고 있고, 미리 크라우드세일로 80%정도 선판매된 어거가 순환 중입니다. 

4. 어거 예측시장에서 사용자들은 사건의 결과에 대해 지분을 사는 것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결과에 대한 시장가격이 형성되고, 이 가격이 이벤트가 일어날 예측 확률이 됩니다. 왜냐하면, 예측에 대해 투표를 할 때, 지분의 총 가치는 $1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활용 분야

(키워드: 분산화된 예측시장)

어거는 예측시장에 새로운 지평을 열여 줄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이전의 예측시장은 중앙 집권 형태로, 정치적이고 법적인 제재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실제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던 Intrade.com이라는 예측시장 플랫폼도, 미국의 압력으로 중단된 바 있습니다. 반면,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 서버가 없는 P2P 시스템이기 때문에, 외압으로부터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중앙에 신뢰할 만한 사람이 있어야 할 필요가 없고 예측 시장 내에서 조작이나 실수가 발생할 확률도 희박해집니다. 

또한, 기존의 예측시장에서는 참여자들에게 틀린 것에 대한 페널티를 주지 않아서 예측의 정확성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어거는 좋은 정보에 인센티브를 주고, 반대의 경우에는 페널티를 주기 때문에 더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업비트


최근 1개월간 상승률 순위 (어거 2위)



차트



2019/01/28 - [코인정보] - [다시 코인공부] 3. 질리카 (ZIL)

2019/01/08 - [코인정보] - [다시 코인공부] 2.라이트코인(Litecoin)

2019/01/02 - [코인정보] - [다시 코인공부] 1.이더리움클래식(Ethereum Classic)바로알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