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쎄타퓨엘(TFUEL)은 쎄타(THETA) 블록체인 운영에 사용되는 토큰입니다.

쎄타퓨엘은 비디오 세그먼트 소액결제 및 스마트컨트랙트 배포를 위한 ‘가스’로서 역할을 하며, 사용이 완료된 토큰은 소각됩니다.

쎄타퓨엘은 THETA 보유자에게1:5 비율로 배분되었으며, 2019년 3분기 이후 가디언 노드 구성이 확정되면 연간 5% (비디오 플랫폼들의 감마 수요에 따라 변동 가능) 비율로 공급량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만약 당신이 세타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처음이라면, 여기에 Theta Fuel에 대한 몇 가지 질의응답과 어떻게 이것이 Theta 네트워크에 적합한지를 한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Theta 토큰과 Theta Fuel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Theta 토큰 (THETA): 세타 프로토콜의 거버넌스(governance) 토큰입니다. THETA는 검증자 혹은 가디언 노드로서 스테이크(stake)하기 위해서 사용되어, 이러한 노드로서 네트워크의 거버넌스 프로토콜과 블록 생성에 기여합니다. 스테이킹과 노드를 운영함으로써, 사용자는 새롭게 생성되는 TFUEL의 일정 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THETA 토큰의 총 공급량은 10억개로서 절대 증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THETA는 현재 ERC20 토큰으로서 존재하고 있고 메이저 거래소들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3월 15일 메인넷 출시에, ERC20 THETA는 세타 블록체인의 새로운 THETA 토큰으로 1:1의 비율로서 교체될 것입니다.


Theta Fuel (TFUEL): 세타 프로토콜의 운영 (operational) 토큰입니다. TFUEL는 비디오 공유를 하는 중계자(Relayer)에게 지불하는 것과, 스마트 컨트랙트의 배포 혹은 상호작용 같은 온-체인 연산을 지원합니다. 중계자는 그들이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들에게 전달하는 모든 비디오 스트림에 대해 TFUEL를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Theta Fuel를 프로토콜의 “가스(Gas)” 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월 15일 메인넷 출시에, TFUEL는 Theta 블록체인의 네이티브(native) 토큰으로서 생성될 것입니다.
어떻게 Theta Fuel는 생성되나요?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Theta Fuel의 첫 분배는 3월 15일 Theta 메인넷 출시 때 발생합니다. Theta 메인넷 출시 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각 THETA 당 5개의 TFUEL를 받게 됩니다. 초기 분배를 확실히 받기 위해서, 우리의 토큰 스왑 절차를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초기 50억개의 TFUEL를 분배하고 나서 (1억개의 THETA 각각에 대해 5개의 TFUEL), 공급량은 연간 약 5%의 증가율을 목표로 증가하게 됩니다. 새로운 공급 비율은 프로토콜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며, 세타 네트워크 상의 플랫폼들에 의해서 요구되는 적절한 공급량을 제공하기 위해서, 프로토콜 합의(consensus)를 통해 필요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검증자 혹은 가디언 노드로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은 새롭게 공급되는 TFUEL에 대해 그들이 스테이킹한 THETA의 양에 비례하여 일부분을 얻게 됩니다.
Theta 네트워크에서 비디오 스트림을 가져오기 위해 각 시청자들은 TFUEL를 지불해야 하나요?
프로토콜 레벨에서 기술적으로 이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실제 SLIVER.tv에서 구현된 모델과, MBN과 삼성 VR과 같은 우리의 초기 파트너사들은, TFUEL에 대한 비용을 비디오 플랫폼이 부담합니다. 플랫폼들은 세타 네트워크의 중계자(Relayer)들에게서 비디오를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TFUEL를 사용자들에게 지급합니다. 이는 비디오 플랫폼들의 많은 사용자들 중에서 세타 네트워크로부터 그들의 비디오 스트림을 가져오는 시청자들이 많아질수록, 높은 사용자 참여와 적은 CDN 비용의 형태로 플랫폼이 이득을 얻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최종 사용자(end-user)가 세타 네트워크에서 비디오를 시청하기 위해서 어떠한 TFUEL 토큰도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비디오를 시청하기 위해 토큰을 구매해야 된다면 이는 Theta 프로토콜의 채택에 너무 많은 걸림돌이 됩니다.
왜 두번째 통화를 도입하였나요?
여기에는 두번째 토큰을 도입한 주요한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첫번째로, 이는 각각의 토큰의 유용성과 목적을 분리하도록 허용해줍니다. THETA는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과 스테이킹을 위해 엄격하게 사용되고, TFUEL는 네트워크에 마이크로 트랜잭션과 연산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근본적으로, 스테이킹이라는 행위는 유통량을 감소시키지만, 비디오 중계 트랜잭션과 스마트 컨트랙트는 매일 수백만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매우 높은 유동성을 가진 토큰을 필요로 하므로 이러한 분리가 필요합니다.
2. 두번째로, 두개의 토큰은 하나의 토큰을 스테이킹과 연산에 동시에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거버넌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연산을 위해 사용되는 토큰은 반드시 유동적이어야 하고, 이러한 유동성은 악의적인 공격자가 오픈 마켓에서 빈번히 거래되는 토큰의 상당한양을 축적하는 것을 쉽도록 합니다. 만약 같은 토큰이 스테이킹에도 사용된다면, 악의적인 공격자들은 조용히 많은 양의 스테이킹 토큰을 획득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세타 네트워크의 보안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기능을 서로 다른 토큰으로 분리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은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 코인마켓캡 181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