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CRM)는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 외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통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시스템이다. 관련 요소기술에는 의사결정 지원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운영시스템으로부터 자료의 추출 변환 통합되고 요약된 읽기 전용 데이터베이스인 (데이터웨어하우스).
전사적으로 구축된 데이터 속에 특정 주제 부서중심으로 구축된 소규모 단일주제의 데이터 저장소인 (데이터마트)가 이 있다.
다음으로는 대량의 데이터 내에 내재되어있는 유용한 패턴이나 변수간의 규칙을 분석모형을 통하여 찾아내는(데이터마이닝), 최종 사용자가 대규모 데이터에 직접 접근하여 정보 분석이 가능케 하는 (OLAP)가 이 있다.
(데이터웨어하우스)는 기간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데이터를 공통의 형식으로 변환하여 일원적으로 관리하
는 데이터베이스로서 데이터의 격납이나 분석 방법까지 포함하여 조직 내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정보관리 시스템으로 이용된다.
즉 (데이터웨어하우스)는 조직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데이터베이스 혹은 운영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데이터마트)는 데이터의 한 부분으로서 특정 사용자가 관심을 갖는 데이터들을 담은 비교적 작은 규모의(데이터웨어하우스)이다. 즉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갖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의 요구 항목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 활동을 돕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즉, (데이터마트)는 전체적인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있는 일부 데이터를 가지고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마이닝)은 각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인공 지능 기법을 통해 자동적으로 밝혀 주는 것으로서 예를 들면 비를 ,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데이터가 있고 색깔에 대한 선호도와 관계된 데이터가 있다면 이 둘의 관계를 밝혀내는 기
능을 수행한다 즉 정확히 수치화하기 힘든 데이터 간의 연관을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OLAP)는 이용자가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검색 분석해서 문제점이나 해결책을 찾는 분석형 애플리케이션
개념으로서 사용자로 하여금 다차원 뷰와 계층으로 요약되는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도록 하는 의사 결정 지원의 ,
기능을 수행하며 이의 종류에는 Relational, Multimensional, Hybride등이 있다.
(OLAP)는 사용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직접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OLAP)는 의 데이터를 전략적인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OLAP)는 최근의 정보 시스템과 같이 중간 매개체 없이 이용자들이 직접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
근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원재료 공급자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관
리하고자 하는 공급망 관리 최고경영자나 임원 또는 관리자가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
제공할 목적으로 구축된 (EIS)등이 사용된다.
(EIS)는 기업의 상급 경영 관리직의 전략 구상을 지원할 목적으로 구축된 경영 정보 시스템으로서 이와 ,
유사한 시스템으로는 경영 전략 시스템 (ESS:executive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DSS), 전략 정보 시스템(SIS)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