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WIPI 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 대한민국 표준 모바일 프랫폼
5. GROUPWARE
1. EDI는 다른 기업 간 수주 발주 수송 결재 등 상업거래를 위한 자료를 데이터 통신 회선을 통해 표준화된 포맷과 규약에 따라 컴퓨터 간에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으로서 1986년대 중반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정보망기반구조의 하나로 주목받게 되었다.
EDI의 운용을 위해서는 프로토콜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1986년 미국과 유럽 각국은 국제 연합 유럽 경제위원회 주관으로 EDI FACT로 결의하여 동년 7월에 EDI정보 표현 규약의 핵심인 구문규칙을 국제 표준으로 채택 하였으며 이 구문 규칙에 따른 포맷 부호화 표준 메시지 등의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2. CRM은 기업이 고객 관리를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를 자료정리 분석해 마케팅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CRM은 고객수익성을 우선으로 하여 콜센터 캠페인 관리도구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
용하며 기업 내 사고를 바꾸자는 적인 BTR성격이 있다.
3. VOIP는 인터넷 텔레폰의 핵심기술로서 지금까지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졌던 음성 서비스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술로 인터넷 프로토콜상의 음성 IP(internet protocol)
전송의 뜻을 가진다.
VOIP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음성을 전송하는 기술로 데이터 통신용 패킷망을 인터넷폰에 이용 함으로써 기존 전화망에 비하여 요금도 훨씬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4. WIPI는 은 한국형 무선 인터넷 플랫폼 표준규격을 의미한다 은 주관으로 국내 이동통신 사가 각각 다르게 개발해 사용하는 모바일 표준 플랫폼을 하나로 통일한 것이다.
5. GROUPWARE는 여러 사람이 함께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서 집단으로서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를 총칭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