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DEX란?
·현재의 채굴형 거래소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가능성과 투명성에 최우선 가치를 둔 코인빗의 채굴형 거래소에서 발행되는 토큰입니다
.

·트레이딩 마이닝을 통해 고객에게 분배되며, DEX를 통해 코인빗은 거래소 수익을 고객과 공유합니다.

·발행량은 총 120억개이며, 발행가는 5원입니다. (DEX의 가치는 시장 수요에 의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덱스코인(Dex Coin) 또는 덱스(DEX)는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빗(Coinbit)이 발행하는 거래소 암호화폐이다. 덱스의 화폐 단위는 DEX이다. 덱스코인의 창시자는 코인빗 거래소를 운영하는 ㈜엑시아의 오상범 대표이사이다.

DEX는 채굴형 거래소 토큰으로, 기준 채굴형 거래소 토큰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여 이용자들에게 수익을 돌려주기 위해 설계된 토큰이다.

코인빗에서 거래를 발생시키는 경우, 거래량에 비례하여 DEX 보상이 주어진다. DEX 보유자는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일별 거래소 수수료 수익의 70%를 DEX 보유량에 따라 환급받을 수 있다. 수수료 수익의 10%는 DEX 바이백(Buy-Back)을 위해 따로 보관되며 20%는 코인빗의 운영비용으로 사용된다.

지속적인 DEX 토큰의 가치 보호를 위한 바이백은 DEX의 발행으로 인한 수수료 수익의 희석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이다.

트레이딩 마이닝이란 거래 시 발생되는 거래 수수료 일부를 가상화폐로 지급하는 보상방식을 의미한다.[2] 전통적인 거래소의 경우 거래소 내에서 발생하는 거래의 수수료를 거래소가 모두 가져가는 구조였다. 트레이딩 마이닝은 문자 그대로 트레이딩에 마이닝이라고 하는 일종의 채굴이 개념이 더해져, 트레이딩 자체가 마이닝, 즉 채굴을 하는 행위로 간주된다. 이를 통해 본래의 목적인 암호화폐를 거래함과 동시에 발생시킨 거래량에 해당하는 거래소 토큰을 지급하고, 거래소 수수료 수익을 토큰 보유자에게 일부 보상해 주는 구조이다. 따라서, 거래소를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거래소보다는 투자자 입장에서 유리한 트레이딩 방법이다.[3]

트레이딩 마이닝의 개념을 처음 도입한 거래소의 경우, 초반 과도하게 공급된 토큰의 양과 발행 속도의 제한이 없는 토큰 발행방식으로 인해, 초반 거래량 집중에 의한 수익 배분 기대로 사용자가 대거 유입, 이에 따른 토큰 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이에 이어진 토큰 공급량의 과도한 증가로 인한 기대 수익 감소는 토큰 보유 유인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었고, 여기에 차익 실현으로 인한 매도세가 겹쳐지며 토큰의 가격 변동성 심화가 이어졌다.[4] 변동성에 노출된 사용자들은 급격히 거래소를 이탈하였고, 이로 인해 암호화폐 생태계 전체에 채굴형 거래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공론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5]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토큰의 보유자가 토큰의 가격 변동성에 크게 노출된다면 거래소 수수료의 환급만으로는 사용자에게 토큰의 보유 유인을 제공할 수 없으며, 토큰의 보유 유인이 떨어지게 되면 기대되는 수수료의 환급 양 역시 감소하게 되는 악순환을 발생시켜 사용자의 이탈의 가속화를 가져올 수 있다.[6] 따라서 코인빗은 토큰의 보유자가 시간에 따른 토큰 가치의 변동성에 크게 노출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수수료를 환급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하에 토큰의 발행 및 분배를 계획하였다. 코인빗 토큰이 채택한 DEX의 발행 원칙은 다음과 같다.

36개월 간 월별 발행량을 제한하여 발행
DEX는 토큰의 유통 속도를 최대한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트레이딩 마이닝을 진행하는 3년 간 월별 발행량을 제한하여 발행하는 방식을 택했다. 또, 정해진 월별 발행량을 일별 균등히 나누어 분배하는 방식을 통해 일별 거래량의 급격한 감소와 증가에 따른 사용자위험의 노출을 최소화한다.[7]

발행량을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공개
DEX는 홈페이지 및 백서를 통해 시점별 채굴량 및 분배 계획을 공지하며, 매일 거래소 운영 및 DEX 발행에 관한 사항을 공지하여 토큰 배분 및 수익 공유에 대한 높은 투명성 및 신뢰도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전에 계획된 3년간의 연간, 월간, 일별 토큰 분배 계획에 따라 토큰이 분배될 것이며, 매일 전일의 일별 거래량, 발행된 DEX 및 거래소의 총 수수료 수익이 홈페이지에 공개된다.[7] 참여자의 DEX 보유량을 확인하기 위한 스냅샷은 매일 랜덤한 시간에 시행되어, 다음날 분배 결과와 같이 매일 공지될 예정이다. 이는 참여자들이 DEX를 계속 보유할 유인을 제공한다.

바이백 메커니즘
거래소 수수료 수익 중 10%를 예약하여 바이백 펀드를 구성하며, 바이백 펀드는 기발행된 토큰의 거래소 내의 유통물량을 매입하여 소각하는 비용으로 사용된다. 이는 토큰의 가격 변동성 증대 및 물량의 증가 등에 따라 생태계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보완하고 보다 건전한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함이다.[7] 바이백 시점은 투자자들에게 최대한의 수익을 보장하고자, DEX의 가격 및 거래량의 활성화의 정도에 의해 결정되며, 최소 3일 전에 사용자들에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바이백을 통해서 거래소에 기발행되어 유통 중인 물량을 매수/소각함에 따라 시장 외부 요인에 따른 토큰의 가격 변동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거래소의 가치에 따른 토큰의 안정적인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소각된 DEX를 통해 기존 DEX 보유자들에게 지속해서 더 많은 수수료를 환급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