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itiOS 블록체인 기술은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 기술의 통합을 해결하는 데 있어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하며, 개발도상국으로 하여금 UN 지속 가능 개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CitiOs라는 이름을 가진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iOT(사물인터넷)과 관련된 프로젝트이다.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여 스마트시티를 구축, R2R토큰을 활용하여 새로운 도시 형태를 건설하는 것이 CitiOs의 목표다.
CitiOs의 세부적인 계획을 보면 크게 두가지의 형태로 나눌수있다.
센서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네트워크이다.
센서 네트워크는 스마트시티 곳곳에 최신 기술의 센서를 설치해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예기치 못한 위험에 대해 예방하고, 유지 및 보수를 한다.
건축물의 결함 또는 시설물 등의 고장 및 수리같은 사람이 하는 일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하게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인공지능 네트워크는 길거리에 설치된 가로등에 CCTV를 추가 설치하여 범죄를 예방하고, 신호 위반 또는 과속하는 차량을 발견하면 자동으로 경찰에 신고가 되는 시스템이다.
가로등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케 하며, 모든 촬영본은 블록체인에 기록되므로 위조 또는 변조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들이 갖춰지기 위해서는 기술력이 동반되어야 가능하며, 블록체인이 정상적으로 구동되기 위해서 시민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CitiOs는 자체 발행하는 암호화폐인 R2R코인으로 시민들의 참여도를 이끌어 내고, 스마트 시티 생태계에 어떤 일이든 기여를 하게 되면 R2R코인을 보상으로 지급하여 선순환 구조로 만들고자 한다.